Decred 소개

국내에는 많이 알려져 있지 않지만 비트코인 초기 개발자들이 모여 만든 Decred라는 암호화폐가 있습니다.

Decred는 비트코인 Go 언어 구현체인 btcd를 포크하여 만들었는데, 비트코인과 달리 민주적인 운영 방법(governance)에 대한 고려가 프로토콜에 반영되어 있는 점이 특징입니다.

마이닝의 중앙화를 막기 위해 PoW와 PoS를 결합한 하이브리도 방식의 합의 알고리즘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PoS는 트랜잭션을 validate하여 보상을 받는 역할뿐만 아니라 프로젝트의 방향성을 결정하는 투표의 역할도 병행합니다.

보상의 60%는 PoW 마이너, 30%는 PoS 투표자, 10%는 개발팀에 갑니다. Decred 개발 팀 외에도 외부에서 제안을 내고 그 제안이 통과되면 직접 펀딩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이 외에도 기술적으로는 on-chain atomic swap을 구현하는 등 비트코인에 비해 비교적 새로운 아이디어를 많이 시도하고 있기 때문에 비트코인에 관심 있는 개발자라면 한 번 살펴보시길 권합니다.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