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콘의 비상식적인 행보

ICON은 작년 성공적인  ICO를 밑거름으로 고속 성장하고 있는 유명한 블록체인 프로젝트이다. 이더리움과 마찬가지로 스마트 컨트랙을 통해 다양한 DApp을 서비스할 수 있는 체인이며, 서로 다른 여러 체인을 연동하는 인터체인 프로젝트이기도 하다.

자타가 공인하는 국내 최고의 블록체인 기술 기업이지만, 마케팅과 사업 제휴 능력에 비해 의외로 기술력을 보여준 것이 없고 기술 개발과 관련된 그간의 행보도 무척이나 비상식적이다.

 

1. 스크린샷으로만 존재하는 메인넷 런칭 소식

아이콘은 2018 1 24 Hello ICON World 블로그를 통해 메인넷 런칭 소식을 알렸다. 하지만 공개된 건 제네시스 블록 스크린샷 한 장 뿐 메인넷의 주소도 블록 익스플로러로 공개하지 않았다.

 

2. 소스 코드 비공개

1월에 이미 메인넷을 런칭했다고 하는데 아직도 소스 코드는 공개하지 않고 있다. ICO를 위해 공개한 프로토타입 수준의 loopchain 소스 코드 6개월 넘게 업데이트 없이 방치되고 있다.

icon.support FAQ 소스 코드를 공개하지 않는 이유를 다음과 같이 밝히고 있다.

We are developing on Gitlab for internal uses. It is because currently ICON is being used by actual institutions, and opening the related sources is concerned to their intellectual property rights. We need some time to sort this part out from the rest and make it open sourced and update to github. We will soon open our technical development community and start to develop on the basis of github completely.

ICON을 이미 사용하고 있는 곳의 지적재산권 때문에 소스 코드를 공개하지 못하고 있다는 해명인데, 해명 자체도 석연치 않지만 이 해명이 사실이라고 해도 공개 블록체인으로 펀딩 받은 프로젝트의 지적재산권을 온전히 소유하지 못하고 있다는 건 심각한 문제이다.

 

3. 수준 이하의 개발력과 실망스러운 대응

6 18일 이더리움 위에 발행된 아이콘 ERC20 스마트 컨트랙에서 어이 없는 실수가 발견되었다. 개발자가 코딩 실수로 아이콘 관리자에게만 허용되어야 하는 전체 거래 중지 및 재개 기능이 모두에게 허용된 것이다.

일단 1월에 메인넷을 런칭했는데 6 18일까지도 이더리움 상에서 토큰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었다는 사실 자체가 이상하다. 스마트 컨트랙 실행은 커녕 토큰 거래도 못 하는 메인넷을 6개월 가까이 운영하면서 뭘 한 걸까?

스마트 컨트랙에서 발견된 버그는 단순한 코딩 실수로 개발자가 테스트 한 번만 해봤어도 발견할 수 있었다. 어이 없는 실수지만 버그 없는 소프트웨어란 없고 다행히 금전적인 손실을 초래하는 버그도 아니니 불행 중 다행이라 하겠다.

하지만 더루프 김종협 대표의 최근 인터뷰 해명은 무척 실망스럽다.

김 대표는프로그래밍에서 코드에 오류가 있는지 검사를 할 때 일반적으로는 CI(지속적 통합)유틸리티 툴을 사용해 지속적·자동적으로 검사가 하게 되는데, 중앙화 된 서버에서 개발이 이뤄지지 않는 블록체인에는 이 같은 자동화 검사의 개념이 없다때문에 개발자가 일일이 검사를 진행해야 하는데 이 같은 과정에서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이처럼 CI 개념이 도입되지 않고 있다는 것은 블록체인 기술의 단점이라고 말했다.

아이콘 스마트 컨트랙 버그는 CI 없어도 개발자가 딱 한 번이라도 테스트해봤으면 바로 알 수 있는 단순한 버그다. 그런데 김 대표는 이걸 블록체인 특성상 어쩔 수 없는 문제인 것처럼 해명하고 있다.

그리고 일부 언론은 이 버그가 아이콘 구현의 버그인 것처럼 보도하고 있는데, 아이콘 메인넷에서 발생한 버그가 아니라 이더리움 위에 구현된 아이콘 ERC20 토큰에서 발생한 버그다.

 

ICON은 작년 ICO를 통해 충분한 자금도 확보했고 최근 대대적인 충원을 통해 개발력도 확충했을 거라고 본다국내 블록체인 산업의 신뢰 확보를 위해서라도 더 이상의 비상식적인 행보를 멈추고 제대로 개발해서 소스 코드도 공개하고 메인넷도 확보하길 진심으로 기원한다. 화이팅이다.